Exhibition
2020 대구국제패션문화페스티벌(디파컬, DIFACUL) 온라인 패션 .. .
2020-11-08 | 텍스헤럴드 전문기자
LIST 이미지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올해 7회째를 맞는 대구국제패션문화페스티벌(이하 디파컬)’을, 오는 11월 23일(월)부터 11월 29일(일)일 7일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비대면 온라인 랜선 축제를 개최한다.

디파컬 랜선 축제는 대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패션디자이너 7인의 패션쇼와 이커머스 행사, 온라인쇼룸 소개, 패션을 배달하는 버스(패버), 집에서 즐기는 다양한 패션 프로그램이 디파컬 오픈스튜디오에서 11월23일 18시 30분부터 대구출신 패션디자이너 이도이(Doii) 쇼룸전시와 CDS(크리에이티브디자인스튜디오) 디자이너인 까이에(CAHIERS)의 패션쇼를 시작으로 개막한다.

2020 디파컬 축제는 패션쇼의 감동과 이커머스의 동시성을 축제로 담아 코로나 블루의 우울함을 벗어나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랜선 축제가 될 것으로 보이며,  디파컬 홈페이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홈페이지(http://www.difacul.com/main/)

       -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5Ju-AgoOIm8zIefDRqUhdg)

       -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krifi.difacul/)

       - 인스타그램(http://www.instagram.com/krifi_difacul/)


PLAY 1. 온라인 패션쇼

랜선 패션쇼는 대구의 유명 관광지, 문화적 공간에서 촬영하여 근대 문화의 중심이자 우리나라 산업의 동력이 된 섬유 패션 도시의 문화적 가치를 축제 통해 공유하고, 디지털 공간에서 개최되는 패션쇼를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함께 공감하고 참여 할 수 있게 구성했다.

대구 동산 의료원 챔니스관, 계산 성당, 강정보 디아크, 낙동강 갈대숲, 이도갤러리 등에서 촬영한 7인의 창의적인 작품을 패션테크니컬 그래픽 영상 조합, 관광문화 융합쇼로 재구성 하여, 매일 1회 새로운 디지털 패션쇼로 선보일 예정이며, 대구 기반의 패션 디자이너 4인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쇼룸 영상을 통한 온라인 쇼룸 전시도 진행된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매일 선착순 10명의 참여자를 모집하여 7일 동안 참여 디자이너 패션쇼의 실제 공간에 있는 것과 같은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VR 패션쇼룸 공간을 구성하여 참여자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PLAY 2. 디파컬 슬로건 & 모션 공모전

지난 8월 ‘2020 디파컬챌린지를 위한 슬로건 & 모션 공모전’(8월5일~8월31일)이 132명의 참여로 진행 되었다. 참가 자격 제한이 없이 자유 공모 주제로 메인 키워드는 대구, 패션, 문화, 예술, 축제와 서브 키워드 시민, 참여, 체험, 라이프스타일, 국제 등으로 디파컬 행사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슬로건과 핸드 모션을 함께 제안한 최우수상 1점에 상장 및 시상금 50만원이 지급 되었다.

당선작 “DIFACUL X 패션, 희망을 잇다”(당선자: 조진영) 모션 챌린지가 이벤트로 진행된다. 당선작 핸드 모션 ‘잇다’의 의미는 코로나로 인해 당연시 되던 일상에 힘들어 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패션이라는 획을 통해 당겨지고 이어지게 되기를 희망 한다고 의미를 담았다고 했다.




PLAY 3.  이커머스 패션마켓

온라인랜선 축제에서는 온라인 패션마켓도 열린다. 대구지역 패션뿐 아니라 연관 특화산업인 침구, 안경, 주얼리산업 관련 기업이 참여하여 우리 대구지역 라이프스타일 소비제품을 온라인 홍보, 판매할 예정으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동시에 마련된다.

이 행사는 오픈스튜디오에서네이버 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이 되며, 패션쇼 디자이너 제품을 구입한 대구 지역내 고객 선착순 5명에게는 바로 배송! 당일 도착 서비스도 운영 한다. 

섬유 패션 도시 대구가 언택트 시대에 부합되는 온라인 패션 유통 도시 대구로 거듭 나도록 다양한 채널을 운영 할 예정이다.


PLAY 4. 패션 문화 콘서트

대구에서 활동하는 예술가들과 패션의 콜라보 공연을 ‘아코디언·모던 룩’, ‘국악밴드·한복’, ‘앙상블·클래식룩’을 패션테마와 공연 스토리텔링이 있는 패셔너블랜선 콘서트 형식으로 패션 문화 콘서트의 장을 마련한다.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에게 위안과 활력을 불어 넣을 ‘패션을 배달하는 버스(패·버)’는 온·오프라인 패션쇼의 감동을 시민에게 선사하고, 패션문화와 디파컬랜선 축제에 대한 친밀감을 더할 대구의 명소를 디파컬런웨이로 준비하고 있다.


PLAY 5. 디파컬 초대석 및 스타일 마켓

패션에 관심이 있는 시민들을 위해 ‘라이브커머스의 모든 것을 알려줄 김효석 교수’, ‘패알못코칭 클래스 유튜버 강대현’ 등의 디파컬 초대석이 운영 되며, 다음카페 회원수 2위인 트롯 가수 박서진이 스타일 마켓 게스트로 참여 한다.


PLAY 6. 디파컬챌린지

집에 있는 소품이나 의상으로 만화, 영화의 캐릭터를 코스프레한 영상 촬영 ‘방구석 코스튬 챌린지’와 집에서 입는 파자마, 잠옷, 홈웨어를 입고 영상 촬영한 ‘집콕! 파자마 패션왕챌린지’가 현재 진행중이며, 가장 많은 반응과 호응이 있는 참가자 10개 팀의 영상을 공식 디파컬유튜브 채널에 맞는 형식으로 편집 후 송출하며, 선발된 10팀과 댓글을 달아준 시청자에게 소정의 상품을 증정한다.

디파컬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한 슬라이딩 퍼즐 게임인 ‘매일매일 선물이 팡팡! 디파컬 게임 챌린지‘도 즐길 수 있다. 퍼즐은 시간제한 없이 진행되며 퍼즐이 완성되는 시간이 곧 점수가 되는 형식이다. 퍼즐게임은 축제 기간 동안 참여 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 디파컬게임왕을 선발하게 된다.



<박석일 기자>




지난기사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