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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hion DB] 백화점,홈쇼핑,대형마트 상품군별 판매수수료
피혁잡화 34.1%, 남성정장 33.5%, 아웃도어 33.3%
2011-07-12 | 텍스헤럴드 전문기자 txherald@unitel.co.kr
[참조:백화점, TV홈쇼핑, 대형마트 상품군별 판매수수료 엑셀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피혁잡화 백화점 입점 기업들이 가장 많은 판매수수료를 백화점에게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 6월 29일 백화점, TV홈쇼핑, 대형마트 등 11개 대형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와 판매장려금 요율 실태를 조사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백화점 입점 판매수수료가 가장 많은 패션군은 피혁잡화로 나타났으며 그 뒤를 남성정장, 아웃도어, 여성 정장, 캐주얼, 유아동의류, 구두 순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백화점(롯데, 현대, 신세계) 3곳, TV홈쇼핑(GS, CJO, 현대, 롯데, 농수산) 5곳,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3곳을 조사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공정위가 공개한 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율을 보면 '의류' 품목의 판매수수료율이 가전제품 등 타 제품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납품업체가 많아 진입 경쟁이 치열하고 저가 품목일수록 유통업체들의 우월적 시장지배력에 따라 판매수수료율이 높게 나타났다. 또 상품군, 기업 규모, 브랜드 파워 등에 따라 판매수수료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입점 업체들은 판매수수료 외에 판촉사원 인건비, 인테리어비용, 판촉 비용 등을 추가로 부담하고 있고, TV홈쇼핑 입점 업체들도 모델료, 게스트 출연료, 방청객 동운비, 세트제작비, 사은품 비용, 배송료, ARS비용 등을 추가로 부담하고 있어 입점 업체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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